요로결석 24시간 응급진료 02-988-1151 010-9152-1151

차별화된 진료서비스 엘앤에스 !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진료에 임합니다.

요로결석 통증 확실하게 잡겠습니다 !

10,000건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통증 없는 치료를 약속드립니다.

건강의 적신호 혈뇨 !

늦지 않았습니다 !
빠르게 원인을 찾고 정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정밀한 진단 및 숙련된 노하우로
확실하게 치료합니다.

방치하지 마세요 !

성매개질환은 다른 비뇨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

정밀한 진단 및 숙련된 노하우로
확실하게 치료합니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

완벽한 피부를 위한 선택
25부설 에스테틱과 함께하세요.

환자와 함께 행복한 엘앤에스 !

환자를 위한 최선의 진료서비스
마음을 나누는 병원입니다.

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여성질환/수술

방광통증증후군

방광통증증후군이란?

방광통증증후군은 방광염과 같은 감염성질환이 아닙니다.
즉, 소변배양검사에서 균배양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변검사에는 염증반응을 흔히 보이며, 환자분들이 느끼기에 방광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만성방광염으로 오해하거나 치료받기도 합니다.

증상은 아주 약한 정도부터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의 심한 통증까지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배뇨증상 역시 단순한 빈뇨정도에서 생활이 힘들정도의 심한 절박뇨, 야간뇨를 보이기도 합니다.

방광통증증후군의 증상

  • 통증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방광이나 치골상부의 통증이나 압박감, 뻐근한 느낌 등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특히 소변이 차면서 이러한 통증이나 압박감은 심해집니다. 통증의 위치는 방광이나 치골상부가 전형적이지만, 요도, 하복부, 허리, 회음부, 질주위 등 사람에 따라서 느껴지는 위치가 다르며, 통증이 지속되기도 하고,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등 반복이 되기도 합니다.
  • 빈뇨다양한 원인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대개는 빈뇨로부터 증상이 시작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루 7-8회 이상의 빈뇨, 1-2회 이상의 야간뇨를 보이면서 점차 증상이 심해지고 절박뇨로 진행이 됩니다.
    방광에 소변이 차면 통증 때문에 빈뇨가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 절박뇨/급박뇨절박뇨도 방광통증증후군의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소변이 마렵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 심한 통증과 함께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갑작스러운 절박뇨를 호소하기 때문에 수시로 소변을 보는 등 생활의 질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방광통증증후군의 진단

방광통증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과 배뇨증상 등을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방광내시경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방광내시경검사는 방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 중에 하나이며 방광암과 같은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검사중에 하나로서, 방광의 저장기능, 다양한 방광벽의 이상 유무, 간질성방광의 특징적인 궤양유무, 출혈유무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꼭 시행하는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방광통증증후군의 치료

  • 행동치료방광통증증후군은 특정음식/상황에서 악화되는 경향이 많아서 생활습관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신 과일, 토마토, 초콜릿, 커피는 방광의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들이며 술, 카페인, 매운음식 등도 증상과 관련이 많은 음식들입니다. 식습관뿐만 아니라 배뇨습관도 중요합니다.
  • 약물치료다양한 약물치료를 병행하는게 필수적입니다.
    약물치료는 크게 복용약물과 방광내주입약물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방광 내 약물 주입을 실시해 방광 내벽 치료를 하고 주기적인 방광 회복 여부를 확인합니다. 장기적이고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